-
[이미 부자인데 왜 계속 일을 하세요?] 라는 질문에 유튜버 신사임당의 대답다독다작다상량 2022. 6. 30. 23:46반응형
그럼 뭐하죠? 티비만 보나요?
그 말을 바꿔서 말하면
돈 때문에 일을 한다는 건가요?
아무리 즐겁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도 돈을 받으면 그것을 돈 때문에 한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자기가 하는 일에 돈과 결부시키는 순간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 다 까먹게 됩니다.
예시 하나 : 신사임당과 함께 사업을 구상하는 캠프를 열었다고 가정해보자. 하루 10시간, 1달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캠프 참가 비용은 10만 원이고 딱 10명만 모집하는 상품이다. 아마 순식간에 매진될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신사임당이 월급을 주고 현재 직원들과 하고 있는 일이다. 과연 신사임당 직원들에게 10만 원을 내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라고 하면 할까요?
예시 둘 : 어떤 할아버지 집 앞에서 며칠째 초등학생들이 시끄럽게 떠들고 놀았다. 할아버지는 쫒아도 내보고 했지만 아이들의 소음은 계속되었다. 그래서 할아버지는 너희들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졌다고 1시간을 떠들 때마다 천 원을 준다고 했다. 아이들은 신나서 8시간을 떠들었다. 다음날에는 돈이 모자라서 한 시간에 500원을 준다고 했다. 아이들은 4시간 정도 떠들었다. 다음날 돈이 없어서 오늘은 줄 돈이 없다고 하면서 혹시 공짜로 떠들어 줄 수 있겠냐고 부탁했지만 아이들은 다른 곳으로 가버렸다.
결론은 부자가 되는 것과 일을 그만둔다는 것은 전혀 관련이 없다. 요즘 경제적 자유는 직장을 그만두는 것만은 아니라고 한다. 직장을 마음 편하게 그리고 오히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해서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말한다.
반응형'다독다작다상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